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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름다운 손 글씨가 바로 <캘리그래피>

아름다운 손 글씨가 바로 캘리그래피


아날로그적 느낌과, 밋밋한 글자들이 가지고 있는 평범함을 넘어선 

독특하고 창조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글씨입니다. 


누구나 쉽게 글씨를 창조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. 


요즘 감성디자인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목받는 만큼, 캘리그래피 또한 인간의 다양한 감성을 인간적이고 따뜻하게 감각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.



처음 캘리그래피는 14~16세기 북부 이탈리아의 서풍을 이어받아 시작했습니다. 

이것을 부흥시킨 사람은 영국의 에드워드 존스턴(Edward Johnston).

캘리그래피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기욤 아뽈리네르입니다.


넓은 의미의 캘리그래피는 

펜 또는 브러시, 나아가서는 새로운 도구에 의한 육필문자 및 그 기술을 가리킵니다


또한 해서, 행서, 초서 모두를 포함하며, 나아가 고전적 서풍에서 창작, 전위적 서풍까지를 모두 포괄합니다.


캘리그래피의 요소


  • 가독성 : 글자가 정확히 보이고, 문장의 내용이 쉽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. 추가 설명이 없어도 읽고 이해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.
  • 주목성 : 어느 특정 부분에 시선이 집중되어야 한다. 디자인 공간 영역에서 중심 내용과 관련이 있다. 따라서, 사람들의 시선이 중심내용에 고정될 수 있도록 공간 안에서 차별을 두어야 한다. 캘리그래피가 시각적인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이다.
  • 율동성 : 글자에서 보이는 흐르는 듯한 유연함과 리듬감을 포함해야 한다. 타이포와 같이 일정한 규칙을 가지는 글씨가 아닌, 손글씨의 불규칙함을 장점으로 가져야 한다.
  • 조형성 : 캘리그래피 자체가 조형적요소이기 때문에 선의 움직임과 형태가 아주 중요하다.
  • 독창성 : 글씨를 쓰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글씨체로 새로운 느낌을 표현해 낼 수 있다.
  • 협업성 : 글씨를 쓰는 사람과 디자이너와의 교감과 협업에 의해 이루어 진다.


캘리그래피가 가지고 있는 

언어의 함축적 의미와 아름다운 모양과 효과적인 시선을 고정시키는 매력이 

많은 광고제작자들을 주목하게 만드는 큰 역할을 하고있습니다. 


글자 자체가 하나의 이미지나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상징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


또한, 캘리그래피는 보이지 않는 생각이나 감정을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형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높게 평가됩니다. 


따라서 디자인시대로 변해 가고 있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 

캘리그래피를 통해 자신들의 목적에 걸맞게 사용하고 있습니다.